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투기를 막고 집값 안정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부동산 정책을 펼쳤지만 결과는 아쉽게고 꾸준한 우상향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특히 세금과 대출 부분이 우리의 피부에 와닿는 변경된 부동산 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먼저 1가구 2주택자, 즉 다주택자는 세금 중과대상이며 각종 부동산 관련 대출 규제 대상입니다.

하지만,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라면 말이 다른데요.

쉽게 설명해 1가구 1주택자가 이사를 가기 위해 새로운 집을 매수하거나 분양권에 당첨된 경우 1가구 2주택자가 되지만 기존의 주택을 처분한다는 서약을 한 뒤 실제로 이사를 하고 일정기간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면 1가구 1주택자로 취급되어 세금중과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비과세 조건은 기존에 보유한 주택이 2년 이상일 경우 해당됩니다. 동시에 새로운 주택 또는 분양권을 취득하는 시기도 중요한데, 기존 주택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더라도 새로운 주택 또는 분양권을 취득하는 시기가 기존의 부동산을 매매하고 1년이 지나지 않은 시기에 이뤄지면 일시적 1가구 2주택으로 볼 수 없기에, 반드시 1년이 지난 후 매수를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주택 또는 분양권을 취득해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3년이내에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합니다.

단, 조정지역내에서는 조금 복잡해지는데요.

조정지역내에서는 신규 주택 또는 분양권 취득일 기준 1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하고, 전입 또한 1년 이내에 이루어져야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출처 :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https://www.daewon-phe.co.kr/)

Leave a Comment